SW 코딩 교육을 위한 콘텐츠 공유 플랫폼

CLEVERMATE는 코딩에 대한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교구와 수업, 콘텐츠, 최신 정보까지 공유하며 교육과 코딩의 근본 목적인 소통과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상호적 플랫폼입니다.

우리를 이어 주는 그물망, 네트워크와 인터넷

2019년 03월 28일 AM 10:05

맨 처음 복잡한 계산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많은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표도 만들고, 그림도 그리고, 주차장의 차를 관리하거나 건강 정보를 분석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러다보니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 정보를 주고받는 일이 꼭 필요하게 됐어요. 

 



그리고 우리 모두 예상할 수 있듯이, 처음에는 몇 개의 컴퓨터에서만 정보를 주고받으면 됐었는데 

점차 많은 컴퓨터가 연결될 필요가 있게 됐습니다. 학교나 회사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지요. 

우리가 꼭 한 사람과만 대화를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으니까요. 

 

 

 

이렇게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놓은 연결망을 네트워크(network)라고 합니다.

컴퓨터 두 대를 연결하려면 하나의 연결로도 충분하지만, 여러 대가 연결되려면 그물처럼 아주 얽히고 섥힌 

복잡한 연결망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그물(net)처럼 연결된다고 하여 네트워크라는 이름이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은 무엇일까요?

인터넷(internet)은 '사이에(inter)'와 '네트워크(net)'라는 말이 결합된 단어로,

바로 이런 네트워크들을 서로 이어 주는 기술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연결해 놓은 통신망이지요.

바로 이 인터넷 덕분에 우리는 지구 반대편에서도 서로 대화를 주고받고, 파일을 전달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거나 찾아보는 정보는 어떤 것인가요?

인터넷 뉴스? 검색 사이트? 음악 감상?

 

인터넷을 하다 보면 흔히 '웹사이트(website)'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웹사이트란 인터넷에서 정보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방법, 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가 인터넷에서 어떤 정보를 검색하면, 그 정보를 볼 수 있는 곳들의 리스트가 쭉 나오고

마우스 커서가 손가락 모양으로 바뀌면서 클릭을 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그곳을 클릭하면

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고요. 이렇게 인터넷은 여러 페이지를 연결해 놓는 하이퍼텍스트라는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글씨, 그림, 소리,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볼 수 있도록

거미줄처럼 연결된 구조로 우리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거미줄처럼 연결된 구조라서 웹이라는 용어를 쓰게 되었고, World Wide Web의 약자이기도 하답니다.

사이트를 연결할 때 주로 사용하는 주소 앞에 www가 들어가는 것도 여기서 유래했어요.

 

물론 인터넷에 우리가 볼 수 있도록 정보를 놓아 두기 위해서는

반드시 따라야 할 방법과 규칙이 있습니다. 또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있고요.

이것들은 차차 여러분이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은 흔히 정보의 바다라고 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질수록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정보들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런 정보들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는 우리의 몫입니다.

#교육칼럼 #강사교육 #부모교육 #블로그 #성인 #부모 #교사 #초등 #칼럼
[출처 표기] 본 자료를 사용할 때 출처를 반드시 표기합니다.
[수정 불가] 본 자료는 어떤 수정도 불가하며 본 게시물에서 보기만 가능합니다.
[공유 불가] 본 자료는 어떤 공유도 불가하며 본 게시물에서 보기만 가능합니다.

CLEVERMATE 자료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