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VERMATE

SW 코딩 교육을 위한 콘텐츠 공유 공간

[CUE] Little Newton과 함께하는 CUE! -1

2019년 07월 10일 AM 10:49

 



안녕하세요! 하우쌤입니다.

 

저는 현재 무지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 코딩, 메이킹에 관심이 많아서 교과목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융합하여

교육 자료 개발 등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중이랍니다.

 

오늘부터 제가 친구들과 함께 하고 있는 과학 발명 SW 동아리인

"LITTLE NEWTON"과 함께

코딩 로봇 CUE를 이용해 일상생활 속 주제로 STEAM 융합 활동을 하려고 해요.

 

CUE에 대해서는 클레버메이트에 올라와 있는 관련 자료들을 확인해 주세요!

 

오늘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LITTLE NEWTON과 친구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LITTLE NEWTON은 2015년 제 첫 발령과 함께 만들어진 과학 발명 SW 동아리로,

'과학, 소프트웨어 교육은 즐거워야 한다'는 모토 아래

학생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늘 경험하고 느끼는 자연과 일상에서 주제를 찾아

과학, 소프트웨어, 발명, 수학 등 다양한 교과를 융합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과학 발명 SW 동아리 Little Newton 연혁>

- 2015년 설립(현 무지개 초등학교 활동 중)
               경남학생창의력페스티벌 대상
- 2016년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전국 대상
- 2017년 전국환경탐구대회 전국 대상
- 2018년 경남학생창의력페스티벌 대상
-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메이커 동아리, 경상남도교육청 선정 과학 동아리,
               환경부 선정 과학 동아리, 환국과학창의재단 선정 YSC 과학 탐구반,
               삼성엔지니어링 선정 과학 동아리 활동
               대한민국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전국 대상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전국 금상

 



이번에 함께할 CUE 프로젝트는 총 6팀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가나다 순 표기, 괄호 안은 학년

 

Sky with Cue 팀고나은(6), 김가현(6), 김명준(4), 정휘주(6), 주민경(6)

블랙 베리 팀권부겸(4), 김예진(6), 김지현(5), 윤현태(6), 정지유(3)

Rainbow Black Dash 팀 : 김한슬(6), 박경훈(6), 심현서(4), 이새별(5), 주하은(4), 최지훈(6)

Rainbow Black 팀 : 김연목(6), 김태윤(4), 이서연(5), 이영준(4), 최예빈(6)

민트초코 Cue 팀 : 동경호(5), 박채원(6), 이영준(4), 장보리(4), 주은효(6)

Rainbow Galaxy Black Cue 팀 : 김나경(5), 김연서(4), 장슬기(6), 정관주(4), 정다은(6)

 

 

 

 

오늘은 친구들과 Cue가 처음 만나는 날!

 

Cue 하면 떠오르는 생각들을 친구들이 적어 보았어요.

 

멋있다, 미래의 외계인 같다, 거봉 같다, 완두콩 같다, 스마트해 보인다,

튼튼하다, 혁신적이다, 카메라 같다, 쿄호 젤리 같다, 공부에 사용할 것 같다,

모험을 떠날 것 같다, 해적 같다, 자석처럼 보인다, 피젯 스피너가 떠오른다,

무지개가 떠오른다, 춤출 것 같다 ……

 

 







 

 

 

이제 Cue의 특징과 기능을 함께 살펴볼까요?

 

 

 

 

우리 Little Newton 친구들은 앞으로 Cue와 함께 우리 주변의

사회과학적 이슈(Socio-Scientific Issue, SSI)들을 해결해 볼 거예요.

 

먼저 Cue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우리 지역의 사회과학적 이슈들을 살펴볼까요?
 

친구들이 마인드매핑으로 고른 우리 지역의 사회과학적 이슈들은:

 

근처 하천 알리기

미세 플라스틱 문제

로봇으로 할 수 있는 봉사활동

우리 지역 동굴 속 생태 투어

하늘에서 내리는 인공 별똥별

미세먼지를 걷는 인공 강우

 

 



 

 

 

 

이제 친구들이 고른 사회과학적 이슈 중에서

우리가 실제로 할 수 있는 Action Plan(실현 가능한 계획)을 정해 봅니다.

 

친구들은 학교 근처에 흐르는 '영천강'에 대해서 제일 많이 생각하고 있었어요.

 

 

1. 영천강변에서 즐길 수 있는(영천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놀이 만들기

2. 영천강에 사는 민물고기 소개하기

3. 영천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연극 만들기

4. 영천강 환경 레이싱 개최하기

5. 영천강 합창 페스티벌 개최하기

6. 영천강 안내 로봇 만들기

 

 

친구들이 정한 여섯 가지 Action Plan입니다.

이제 이 Action Plan들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Cue의 기능이나 특징과 짝을 지어 봅시다.

 

 

1. 영천강변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 만들기 - LED와 버튼, 마이크, 스피커, 블루투스

2. 영천강에 사는 민물고기 소개하기 - 마이크, 스피커, 근접 센서, 자이로 센서

3. 영천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연극 만들기 - 블루투스, 마이크, 스피커, LED, 코딩 버튼

4. 영천강 환경 레이싱 - 블루투스, 바퀴, 근접 센서, 가속도 센서

5. 영천강 합창 페스티벌 - 마이크, 스피커, 적외선 송신, 가속도 센서

6. 영천강 안내 로봇 만들기 - 마이크, 스피커, 블루투스, LED, 버튼

 



 

 

 

이렇게 우리 주변의 사회과학적 이슈를 Cue의 기능과 연관지어 보면서 자연스럽게

Action Plan을 실행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어요.

 

다음 편에서는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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