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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랩

[샘랩] 코딩정음의 FUN MAKING_자동문

샘랩 FUN MAKING
#초등 고 #중등 #출처 표기 2019-11-30 14:33:42






 

  • 자동문의 기본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  사람의 힘이 아닌 전기적인 힘으로 움직입니다.


  • 자동문에는 어떤 기능이 있어야 할까요?

        - 버튼을 누르거나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문이 자동으로 열려야 합니다.


  • 자동문에서 SAM Labs로 구현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 문을 열고 닫기 위해서 모터가 필요합니다.

        - 사람이 가까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 SAM Labs : DC모터 1개, 조도 센서1개, 마이크로비트
  • 준비물 : 카드보드, 체인, 체인기어, 마이크로비트, 우드락

 

1. 카드보드를 가로 25cm, 세로 12cm가 되도록 자르고 문이될 부분을 잘라내어 줍니다. 같은 모양을 3개 만들어 주세요.

   3장 중 하나는 형태를 그대로 두고, 나머지 2개는 조금씩 잘라내어 줄 것입니다.

   형태가 보존된 보드를 ①이라 하겠습니다.

 

 

2. 같은 모양 3장 중 한장에 체인이 지나갈 수 있도록 홈을 파줍니다. 홈은 바닥에서 4cm 높이에 위치하도록 폭 2cm로 잘라줍니다.

   이 보드를 ②라고 하겠습니다.

 

3. (2)번 과정에서 만든 카드보드 중 한 장을 선택하여 오른쪽 부분을 문의 폭보다 약간 크게 잘라내어 줍니다. 본 자료에서는 점선 부분을 잘라내었습니다. 이 보드를 ③이라고 하겠습니다.

 

4. ③의 오른쪽에 ②의 홈 높이를 고려하여 체인을 부착하여 줍니다. 

 

 

5. 가로 1cm, 세로 12cm로 카드보드를 4장 잘라 2장씩 붙여줍니다.

 

6. ①번 카드보드 양쪽 끝에 (6)에서 만든 카드보드를 붙여줍니다.

 

7. ①과 ②번 사이에 ③을 넣고 부착해주세요. 가장 뒷면이 ②, 가운데는 ③, 가장 앞면은 ① 입니다.

 

8. 집 아래에 땅을 우드락으로 만들어 주겠습니다. 센서를 바닥에 설치하여 사람이 센서 위로 올라올때 감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드락 2장을 겹쳐서 부착하고, 집의 크기와 위치를 고려하여 센서가 들어갈 부분을 고려하여 잘라내어 그 자리에 조도 센서를 넣어주세요.

(※ 사람이 문 앞에 온 것을 감지했을 때 문이 열릴 수 있도록, 센서의 위치는 문이 위치할 자리 바로 앞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9. (8)에서 제작한 우드락에 깨끗한 우드락을 1장 더 덮어 줍니다. 센서만 외부로 돌출될 수 있도록 위치를 맞추어 작게 구멍을 뚫어주세요.

 

10. (9)에서 제작한 우드락 바닥 위에 (7)에서 제작한 자동문을 붙여줍니다. 집 형태를 만들기 위해 카드보드로 짚 옆면도 만들어 세워주세요.

 

11. DC모터에 체인 기어를 연결해주세요.

 

12. 체인기어가 자동문의 체인에 맞물리도록 위치시켜 주세요.

 

13. 마이크로비트를 집 바깥쪽에 부착하고 배터리 부분은 집 내부로 숨겨줍니다.

 

14. 지붕을 씌워줍니다.

 

15. 본인의 취향에 맞게 집을 이쁘게 꾸며주세요.

 

 

 

 

​1. Google workbench에 접속합니다. https://edu.workbencheducation.com/ 


 

2, 우측 상단의 [Programming]탭을 클릭합니다.


​3. 왼쪽 상단의 Devices버튼을 눌러 Samlabs pressure block과 micro:bit를 추가합니다.

 

 


​4. Add new device에서 Pressure sensor를 선택합니다.

 


5. Add new device에서 micro:bit를 선택합니다.

 

 

 

 

6. micro:bit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Device Options를 누릅니다.

  

 

 

  

 

​7. 상단의 Download Hex File을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8. micro:bit usb 커넥터를 이용해 컴퓨터와 연결한 후 7번 단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micro:bit 드라이브에 옮깁니다.


​9. micro:bit의 CONNECT를 눌러 페어링이 가능한 micro:bit를 목록에서 클릭하고 페어링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workbench와 micro:bit가 연결됩니다.

 

10. DC모터와 라이트 센서를 페어링시켜줍니다.

 

11. 라이트센서 값이 일정한 수치를 기준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부등호 블록을 사용해줍니다.

 

12. 라이스센거 값이 30 이하면 작동할 수 있도록

 { if } 블록 옆에 [Light Sensor] - [Values]에서 { get Light Sensor value } 블록을 조립해주세요.

   

 

 

13. 문이 열렸다 닫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 do }부분에 코딩을 완성해줍니다.

 ① 자동문을 열어주는 코드 입니다. 모터의 속도를 -50으로 설정하여 0.5초동안 회전 후 모터를 정지시켜 줍니다.

 ② 문이 열려있는 상태를 3초간 유지하기 위해서 { wait for 3 seconds } 블록을 사용합니다.

 ③ 문을 닫기 위하여 ①의 반대방향으로 모터를 회전시킵니다. 모터의 속도를 50으로 설정하여 0.5초동안 회전 후 모터를 정지시켜 줍니다.

 

14. 사람이 문 앞에 도착하면 환영의 문구가 마이크로비트에 나타나도록 { on micro:bit display "word" } 블록을 사용합니다.

    문이 열리고 나서 모터를 정지시키는 코드인 ①의 마지막 부분인 { set DC Motor motor speed to 0 } 블록 아래에 연결시켜줍니다.

  

샘랩 FUN MAKING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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