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교육부. 2016년 SW교육 초등 교원 연수 교재>
세계 여러 나라는 이미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교육하고 있었고, 우리나라도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SW교육 필수화를 위해 달리고 있는 이때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지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소프트웨어 교육 또한 사고력 중심 교육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바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을 ‘컴퓨터 작동법’이 아닌, ‘컴퓨터가 사고하는 방식’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중심의 교육으로 합니다.
수학 교육의 목적이 수학자의 양성이 아니듯,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이 프로그래머의 양성은 아닌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보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하여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교육을 합니다.
코딩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를 배우고, 동료 학생과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학교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고, 블록 형태의 명령어를 조립하는 방식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며, 다양한
로봇과 센서 등의 교구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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