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교육은 컴퓨터가 사고하는 방식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중심의 교육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앞서 게시하였던 ‘코딩 교육이 왜 필요해? 결국 사고력 교육이야!’란 글은 다음 링크를 따라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고력 중심의 코딩교육이 이루어질 때 기대되는 효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문제해결력
문제해결력은 문제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독창적이며 실용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말합니다. 코딩교육은 활동자체가 비구조적인 상황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발견한 문제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새롭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해결력의 신장은 정보사회에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시킵니다.
논리-수학적 사고력
문제 상황을 이해한 후, 알고리즘(Algorithm)을 설계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을 순차적 으로 입력하는 활동이 코딩입니다. 알고리즘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논리적인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에서 중요한 과정은 바로 자신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점검하며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디버깅(Debugging) 작업입니다. 이와 같이 코딩교육을 통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논리-수학적인 사고력이 발달할 것입니다.
창의적인 사고
창의성의 구성요소에는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 있습니다. 민감성은 문제를 민감하게 알아내는 능력이고, 유창성은 특정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능력이고, 독창성은 다른 많은 사람과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이며, 정교성은 사용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다듬는 능력을 말합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향을 찾고 실행 가능한 방법들을 떠올려 보고 그중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또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코딩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성은 개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