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뉴스

교육계 이슈와 코딩 뉴스, 마르시스에듀의 최신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코딩뉴스

코딩을 처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한 도서 소개

조회 : 4797 작성일시 : 2019-02-15 11:33:14
코딩을 처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한 도서를 추천해 달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자신들이 배우려는 코딩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또한 성인에게도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그런 책을 추천해 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습니다. SW교육이 정규교육과정으로 들어오니, 관련 도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서점에 가 보면 코딩과 관련된 서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중 어떤 책을 추천해야 할까 고민하다,,, 우리가 배움을 시작할 때에 무엇을 배울 건지, 왜 배워야 하는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배운 걸 어떻게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지 알면 큰 도움이 되지요? 그러니까 코딩이 무엇인지, 이것을 왜 배워야 하는지, 배운 건 어디에 적용시킬 수 있는지, 확장시켜서 어떻게 응용해  볼 수 있을지 알아볼 수 있는 책이면 도움이 되겠단 생각에서 멈추어 책을 골라 보았습니다.
 
오늘은 위와 같은 고민을 하다 고른 다음의 책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바로 신호등을 작동시키는 내 맘대로 코딩입니다.


<그레이트북스, 신호들을 작동시키는 내 맘대로 코딩>

그레이트북스에서 나온 <준비 땅! 코딩> 시리즈의 첫 번째 권인 [신호등을 작동시키는 내 맘대로 코딩]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36페로 분량이 비교적 적고, 또 내용이 쉽게 풀이되어 있어 코딩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은 물론 코딩에 관심이 생긴 유아도 함께 읽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이 책을 읽어 주실 부모님이나 교사에게도 코딩교육에 대한 교육방향을 세우는 데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작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 그림 작가 및 감수>

어린이들도 코딩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이해하기 쉽게 쓰여 있습니다.


<2-3페이지, 감수하신 교수님의 글>

감수하신 컴퓨터교육학과 교수님께서 이 책이 아이들이 소프트웨어의 본질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한다며, 특히 소프트웨어와 코딩의 기본 개념을 잡아줄 거라고 소개하셨습니다.


<8-9페이지>

감수하신 교수님 말처럼 이 책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물건 중의 하나인 '신호등'을 통해서 코딩과 관련된 내용을 재미있는 그림과 이야기로 이해하기 쉽게 조목조목 설명해 줍니다.

<26-27페이지>

코딩이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코딩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 주의할 점,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니 이해가 쏙!쏙! 될 것입니다. 


<책의 뒤표지>

감수하신 분의 글이 뒤표지에도 쓰여 있는데, '사고력'이란 글자가 눈에 딱 들어오네요. 앞에서 제가 '코딩교육이 왜 필요해? 결국 사고력이야!'란 글을 썼었죠? 다음 링크를 따라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arusys_coding/221281749690)

또 '사고력 중심의 코딩교육의 효과는?'이란 글도 썼었죠? 다음 링크로 이동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arusys_coding/221296717208)

오늘 소개한 책 외에도 코딩에 관한 다양한 책이 있습니다. 장르도 소재도 전개방식도 다양한 도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도움이 될 도서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마르시스에듀는 누구나 21세기 필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익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 회사입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제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