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코딩과 관련된 도서를 소개했었죠?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정규 교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편입되어, 관련 도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또 다른 참고도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도서는 어스본코리아의 '쉽고 재밌는 컴퓨터와 코딩'입니다.
<쉽고 재밌는 컴퓨터와 코딩의 앞표지>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신호등을 작동시키는 내 맘대로 코딩'은 코딩에 집중된 내용이라면,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컴퓨터와 코딩'은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는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컴퓨터와 코딩 책의 목차>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코딩의 원리를 익힐 수 있게 하는 아주 친절하고 그래서 반가운 책입니다. 컴퓨터가 무엇인지부터 코딩의 역사까지 다루고 있으며, 컴퓨터와 코딩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익히게 합니다. 사진의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16쪽으로 페이지 수는 적지만, 생각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알차게 담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만화와 같은 구성과 플랩에 있습니다.
<쉽고 재밌는 컴퓨터와 코딩의 뒤표지>
바로 이 책은 플랩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들춰보기 책이라 할 수도 있죠?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정보책을 귀엽고 정가는 캐릭터와 말풍선을 활용하여 만화책을 보는 듯 구성하였고, 들춰 보며 더 상세한 정보를 알아나갈 수 있게 한 부분에서도 재미 요소를 더해, 어린이 독자들이 많은 정보의 양에도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롭게 다가가게 합니다.
<컴퓨터와 코딩 6 페이지>
위 사진은 컴퓨터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주는 챕터의 일부입니다. 귀여운 캐릭터들과 말풍선을 활용한 만화적인 구성으로 어린이 독자들도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죠? 그리고 곳곳에 위치한 플랩을 들춰 보는 재미, 그곳에서 찾는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오조봇과 함께 책 읽기 1>
궁금하여 바로 시도해 보았는데, 오조봇도 책 속의 그림을 잘 보고 있는 거 보이시죠? 컴퓨터와 코딩에 대해 알아보며, 오조봇도 소개하면 일석이조입니다.
<컴퓨터와 코딩 7 페이지>
위 사진은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방법을 다룬 페이지입니다. 어린이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보물찾기를 소재로 풀어내어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여기서도 호기심이 발동하였습니다. 오조봇과 함께 보물찾기를 해 보고 싶다는. 그래서 연필로 빈 종이에 보물지도를 따라 그려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커를 이용해 오조봇을 명령대로 이동시킬 길을 그린 후, 오조봇을 올려 이동시켜 보았습니다. 오조봇은 보물이 있는 곳까지 빠르게 이동해 나갔습니다.
책만 읽어도 유익한 정보들을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조봇이 있다면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습으로 연결하여 실행해 볼 수도 있답니다.
'쉽고 재밌는 컴퓨터와 코딩'은 재미와 정보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