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뉴스

교육계 이슈와 코딩 뉴스, 마르시스에듀의 최신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코딩뉴스

[오조봇]STEAM 인재로 키울 11가지 수업

조회 : 3663 작성일시 : 2019-04-29 18:11:06

 

* 본 글은 오조봇 제조사 이볼브 (www.ozobot.com)의 블로그를 번역하여 한국 오조봇 사용자에게 공유하는 글입니다. 

 


 

3월은  계절이 봄으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3월은 여성 역사의 달이므로(3월은 미국에서는 여성 역사의 달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미션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바로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을 코더, 프로그래머, 기술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꿈을 심어 주는 것입니다.

 

 

기술 분야의 성별 격차 해결의 시작은 교육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소녀들은 중학생이 될 무렵에 STEM 과목들에 대한 흥미를 잃기 시작하며, 결과적으로 코딩이 들어간 과목들을 덜 선호하게 된다고 합니다. 교실에서 음악부터 동물 서식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에 코딩을 포함한다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21세기 기술을 더 주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3월, 자라나는 소녀들과 함께 아래의 STEAM 수업을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학년별로 나누어 정리되어 있으니, 모든 연령대의 소녀들이 흥미를 갖고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고 싶게 만드는 무언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Grades K-1 (유치원 - 1학년)      * 본 블로그에서 지칭하는 학년은 미국 학교의 학년임을 알려드립니다.

 

 

배고프고 배고픈 오조봇 

컬러 코드

1학년

음식과 게임은 소녀들과 오조봇을 한자리에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 협동 게임에서 학생들은 배고프고 또 배고픈 오조봇에게 줄 음식을 구하기 위해 협조하면서 수와 계산, 코딩의 훌륭한 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조봇을 알아봐요

컬러 코드

유치원-1학년

내가 보고, 오조봇이 보고, 우리 모두는 STEAM하는 소녀들을 봅니다! 이 수업은 오조봇이 어떻게 외부 환경을 처리하는지, 그리고 인간이 시스템을 이해하는 방식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지 설명해 줍니다. 학생들은 관찰한 것을 일지에 적으면서 오조봇이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Grades  2-3 

 

 

동물 습관과 서식지 모델링 (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컬러 코드

1-5학년

토끼가 로봇을 만나다! 이보나 비트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어떻게 로봇이 대자연을 모델링할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포인트 카운터 컬러 코드를 이용하여 오조봇이 토끼가 되어 들판에서 배부를 때까지 풀을 뜯어먹다가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오조봇과 함께 출입국 심사를!(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컬러 코드

2학년

이 수업으로 여성의 역사의 한 부분을 경험해 보세요. 엄마, , 이모, 자매, 할머니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STEAM 분야에서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나라로 용감하게 한 발을 내딛었던 경험을 토대로 한 수업입니다. 오조봇이 섬의 수속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동안, 학생들은 QR코드를 찍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Grades 4-5

키보드에서 음을 가르치는 이보

오조블록클리

3-12학년

이 수업에서는 이보를 활용하여 소녀들에게 건반의 기본 음계를 소개합니다. 또한 음표, 음자리표, 음계, 반음, 조성 등 음악의 기초와 용어를 익히게 해 줍니다! 오조블록클리 프로그램은 이보와 함께 떠나는 음악 여행의 지도로 제공됩니다.

 

비트의 성장 패턴 챌린지(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오조블록클리

4-6학년

성장 패턴(growing pattern)에 집중함으로써 성장통을 잊으세요! 소녀들은 반복되는 패턴을 포함한 자기만의 오조블록클리 프로그램을 만들고, 거기에 사용된 규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Grades 6-8 

오조봇과 변신(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컬러 코드

8학년

봄은 변신의 계절입니다. 그리고 비트와 이보는 이 수업에서 수학적인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소녀들은 테스트를 하기 전에, 변신에 알맞은 컬러 코드로 채운 워크시트를 완성할 것입니다.

 

도로시 본과 포트란(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오조블록클리

5-10학년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오조봇 이보나 비트를 오조블록클리로 프로그래밍합니다. 만약 학생들이 오조블록클리를 처음 접한다면 그전에 오조블록클리 기본 트레이닝으로 시작해 주세요. 학생들은 그들의 가이드이자 영웅인 도로시와 함께 바로 코딩의 세계에 빠져들 것입니다! 그리고 포트란을 탐험해 보세요. 포트란은 도로시가 배우고 또 NASA에서 동료들에게 가르쳤던 바로 그 프로그램언어입니다.

 

Grades 9-12 

오조봇 오딧세이(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컬러 코드

9-12학년

오조봇을 특정 캐릭터로 지정하고 오디세이를 따라 코딩하면서, 학생들은 고전문학을 접하고 시점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가 프로그래밍하는 관점에 비교해 볼 때 이보는 STEAM을 어떻게 바라본다고 생각합니까? 우리는 에보와 비트 둘 다 각자 다른 자기만의 이야기가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모델링(관련 활동지 링크는 추후 번역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컬러 코드

11학년 이상!

마지막으로, 이보와 비트는 소녀들이 코딩과 프로그래밍 콘셉트를 적용하여 그들이 자라서 무엇이 될지 생각할 수 있는 수업에 우리를 초대합니다. 학생들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5가지 기본 단계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함께 협력하여 시뮬레이션 모델링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반복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배우게 될 것입니다.


All Grades


  

창의적인 프롬프트: 감정적인 성장통

컬러 코드

Grade K-12 (유치원-12학년)

트위터의 @MrSchuermann에서 본 바와 같이, 모든 연령의 소녀들이 어떠한 성장통을 겪을 때마다 창의적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조봇 컬러 코드를 특정한 감정과 묶어서 여러분이 디자인한 이야기 상황을 따라가며 오조봇이 성장하는 비디오를 공유하세요!

 

3월의 수업, 활동 그리고 STEAM 창작품을 @Ozobot #OzoSquad으로 공유해 주세요! 다른 누군가가 그 포스팅을 보고 코딩을 시작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마르시스에듀는 누구나 21세기 필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익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 회사입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제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