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 내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면서 언플러그드 활동이라는 말을 들어 본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듣다 보면 어렴풋이 알 것도 같은데, 대체 언플러그드 활동이 뭘까요?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 컴퓨터가 필요 없고,
● 놀이 중심으로 이론을 학습하며,
● 컴퓨터 과학의 기본을 이해하는 교육이며 활동이지요.
그렇다면 이런 언플러그드 활동이 왜 좋을까요?
하나, 놀이 위주의 학습으로 컴퓨터 과학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둘, 어려운 내용을 쉬운 활동으로 흥미롭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지요.
셋, 특별한 프로그램 언어에 구애되지 않아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저학년부터도 수업이 가능합니다.
넷, 특별한 컴퓨터 기기 등이 필요하지 않아 아이들의 집중력을 분산시키지 않고, 간단한 도구만으로 학습할 수 있어 큰 비용이 들지 않아요.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언플러그드 활동이지만, 단순히 놀이에서 그쳐 컴퓨팅 사고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를 경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을까요?
크게는 다음과 같은 주제들로 활동하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정보 표현 이진수 표현, 이미지 표현, 텍스트 압축, 에러 검출, 소리 표현
알고리즘 검색, 정렬, 분할 정복
정보 보호 정보 보안, 암호화
알고리즘적 사고 알고리즘, 순차, 반복, 조건, 함수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이진수 표현이 있는데요,
0과 1의 두 가지 값으로만 데이터를 표현하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 불을 켜고 끄기
· 앉거나 일어서기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해 보는 활동입니다.
또한 2진수 카드를 활용하여 10진수 숫자를 2진수로 표현해 보고, 글자 또한 2진수로 변환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2진수 카드(앞면/뒷면)
다양한 방법으로 2진수를 표현해 보았다면, 2진수를 이미지로 나타낼 수도 있을 거예요.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표현해 보면서 컴퓨터가 이미지를 어떻게 나타내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이밖에도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들이 있습니다.
오조봇을 이용해서도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오조봇은 선을 따라가고, 선의 색에 따라서 불빛 색을 바꾸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 몸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오조봇이 따라가게 할 수도 있고,
내가 읽은 책의 줄거리를 그림으로 나타내어 순서대로 오조봇을 움직이며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도 있을 거예요.
언뜻 간단하게 보이지만, 언플러그드 활동은 컴퓨터가 동작하는 원리의 기초를 익히고
순차, 반복, 함수 등 여러 가지 코딩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