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한다고들 하는데,
그래서 코딩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는데,
도대체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걸까요?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을 생각하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떠올릴 거예요.
#인공지능 #컴퓨터과학 #미래과학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로봇 #가상현실 #스마트카 #드론 #3D프린터 #블록체인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증강현실 #코딩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출처: 뉴시스>
우리는 그동안 1차부터 3차에 이르기까지 산업혁명을 통해 현대에 이르렀고,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어요.
백과사전에서 4차 산업혁명을 찾아보면,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었어요.
4차 산업혁명은 정보 통신 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이고,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의 3차 보다 한 차원 더 진화한 혁명을 말해요.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블로그>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무언가 큰 기대가 되기도 하고, 또 두렵기도 한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출처: KBS>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모두가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하였고, 그 이유는 코딩이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 주기 때문이라고 한 말은 이미 유명하죠?
인도, 이스라엘, 영국, 일본, 미국 등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컴퓨터 과학(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교육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펼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를 적용하는데, 2018년부터 중학교 1학년에 정보 과목을 편성하고,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 5, 6학년에서 실과 시간에 배우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을 갖도록 해요!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이때에 가장 중심이 될 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이에요.
쏟아지는 정보 중에서 나에게, 나의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선별하여 하나씩 알아가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