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마르시스에듀는 창의적인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STEAM(융합인재교육)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르시스에듀의 다양한 코딩 교구와 교육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샘랩

[샘랩] 코딩정음의 FUN MAKING_관람차

샘랩 FUN MAKING
#초등 고 #중등 #출처 표기 2019-07-31 11:15:53




 

  • 관람차는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나요?

           - 회전 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 합니다. 

 

  • 관람차에 필요한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회전 축을 회전시켜주어야 합니다. 관람차가 뒤집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 관람차에서 SAM Labs로 구현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 회전축을 DC모터로 작동시켜야 합니다. 관람차가 움직이고 멈추게 하는 버튼이 필요합니다.


  • 관람차를 더욱 멋있게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재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LED로 빛이 나게 할 수 있습니다.





  • SAM Labs : DC모터 1개, 버튼 1개
  • 준비물 : 톱니 2개, 하드보드지, 우드락, 색지,
    가위, 풀, 축, 축 고정용 고무, 빨대, 철사, 나무막대, 컴퍼스

1. 관람차를 지탱할 지지대의 형태를 잡아줍니다.

 무거운 무게를 견뎌야 하므로 하단부를 더 크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2. ​지지대를 같은 모양으로 2개 만들고, 바닥에 이어붙일 부분을 길이를 맞추어 준비합니다.



3. ​글루건으로 지지대와 바닥 부분을 연결시켜 줍니다.



4. 지지대 상단부에 구멍을 내고 관람차가 회전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축을 넣어 줍니다.


5. ​관람차의 형태를 우드락에 잡아줍니다. (우드락 대신 가볍고 튼튼한 소재가 있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6. 내부를 파내주세요. 같은 모양으로 2개 준비합니다.

7. 관람차량을 만들기 위해 우드락으로 같은 크기의 원 2개를 만들어 줍니다.

8. 창문 형태의 모양을 그려넣고 잘라내어 줍니다. (우드락 커터기가 있으면 편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9. 관람차량을 둘러쌀 색지를 준비하여 차량 외부에 둘러줍니다.

 

10. 차량의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붙여줍니다.

 

11. 관람차량 위에 빨대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 글루건으로 붙여 줍니다.

 

 

12. 철사를 빨대 사이에 넣고, 사진과 같이 구부려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관람차 회전하더라도 차량은 뒤집어지지 않는답니다. 

  

 

 13. 회전판 사이를 나무막대로 고정하고 관람차량의 철사부분을 고정합니다.

 

14. 회전축이 빠지지 않도록 축 고정용 고무로 고정시켜 줍니다.

 

 

 15. 톱니를 달아주고 DC모터를 올려줄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꼭 사진처럼 하지 않고, DC모터를 바닥에 두고 고무줄이나 체인 등으로 연결시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6. DC모터를 올려서 톱니가 알맞게 들어가도록 높이를 조정해주세요.

 

 

 


1.버튼(입력)과 DC모터(출력)을 페어링합니다.

 

 

2. 버튼을 DC모터를 연결시켜줍니다.

 

 

3. DC모터를 클릭하고 톱니모양을 선택해주세요.

 

 

4. 관람차가 적당한 속도로 회전할 수 있도록 회전 속도를 조절해주세요.

 

5. 버튼을 눌러 관람차가 잘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샘랩 FUN MAKING 목록

마르시스에듀는 누구나 21세기 필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익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 회사입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제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