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시티에 필요한 장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드론 택배, 스마트 주차장, 스마트 가로등 등이 있습니다.
- 드론이 택배를 가져와 일정한 장소에 놓았을 때, 알림을 울리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드론 택배장에서 SAM Labs로 구현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 드론이 택배를 놓았을 때 압력을 느낄 수 있도록 압력 센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 LED가 많이 있어 모양이나 글자를 표현할 수 있는 micro:bit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 택배가 도착했을 때 micro;bit에 하트 표시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 SAM Labs : 압력센서 2개
- 준비물 : miro:bit, 카드보드지, 헬기장 표시판, 나무 젓가락, 투명 테이프, 1cm종이 빨대 4개, 글루건
1. 카드보드지를 헬기장 표시판 크기보다 조금 크게 잘라 준비합니다.
2. 카드보드지 위에 헬기장 표지판의 모서리 위치에 1cm길이의 종이빨대를 글루건을 이용해 고정합니다.
(※ 압력센서의 높이가 약 1cm 이므로 그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3. 압력 센서 2개를 부착합니다.
4. 모서리의 빨대 부분에 글루건을 칠한 후 헬기장 표시판을 부착합니다.
5. 택배 도착 알림 표지판으로 사용할 miro:bit를 부착할 수 있도록 지지대를 나무젓가락과 카드보드지를 이용해 만듭니다.
(※ miro:bit의 크기가 가로 5cm x 세로 4cm입니다. 카드보드지를 이 크기로 재단하면 꼭 맞는 표지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표시판에 micro:bit를 투명테이프를 이용해 부착합니다.
(※높은 건물을 만든 후 그 위에 택배장을 만들면 더욱 멋잇습니다.)
1. Google workbench에 접속합니다. https://edu.workbencheducation.com/
2, 우측 상단의 [Programming]탭을 클릭합니다.
3. 왼쪽 상단의 Devices버튼을 눌러 Samlabs pressure block과 micro:bit를 추가합니다.
4. Add new device에서 Pressure sensor를 선택합니다.
5. Add new device에서 micro:bit를 선택합니다.
6. micro:bit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Device Options를 누릅니다.
7. 상단의 Download Hex File을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8. micro:bit usb 커넥터를 이용해 컴퓨터와 연결한 후 7번 단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micro:bit 드라이브에 옮깁니다.
9. micro:bit의 CONNECT를 눌러 페어링이 가능한 micro:bit를 목록에서 클릭하고 페어링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workbench와 micro:bit가 연결됩니다.
10. Pressure sensor도 CONNECT를 눌러 페어링이 가능한 목록에서 SAM Pressure를 선택하고 페어링을 클릭합니다.
11. micro:bit와 Pressure sensor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12. Pressure sensor를 누를 때와 안 누를 때의 센서값을 비교해봅시다.
센서를 누르지 않으면 센서값은 '0', 세게 누를수록 센서값이 커집니다.
13. Pressure sensor의 센서값을 조건으로 사용하기 위해 Pressure sensor 센서값을 저장할 [press sensor]라는 변수를 만듭니다.
(※ Variables(변수) 탭의 Create variable(변수 생성하기)에서 만듭니다. 변수의 이름은 달라도 무관합니다.)
14. 블록 카테고리에서 micro:bit-Action을 선택합니다.
15. Pressure sensor의 값을 계속 입력받아야 함으로 [Repeat forever]블록 안에 코딩을 합니다.
13에서 만든 [press sensor]변수를 Pressure sensor의 값으로 정합니다.
1) 변수의 값이 0이 아닐 때(택배가 도착했을 때) micro:bit의 LED에 큰 하트모양과 작은 하트모양이 번갈아 나오도록 설정합니다.
2) 변수의 값이 0일 때(택배가 도착하지 않았을 때)는 'X'모양이 나타나도록 코딩을 합니다.
16. RUN을 눌러 프로그램을 시작해봅시다.
[택배가 도착했을 때] [평상 시]